2012년 1월 13일 금요일

춤을 추면 똑똑해진다.


필자는 살사라는 소셜댄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늘 춤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춤과 '지능'의 연관성에 대한 좋은 아티클을 발견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원문 : http://socialdance.stanford.edu/syllabi/smarter.htm

요약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게재된 각종 여가 활동과 치매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결과(무려 21년동안이나 연구를 했음!)에 따르면, 놀랍게도 대부분의 여가활동이 치매방지와는 거의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그 비율을 살펴보면

 - 독서 ( 35% 예방 )
 - 자전거 타기, 수영 ( 0% )
 - 일주일에 4번 가로세로 퍼즐 하기 ( 47% )
 - 골프하기 ( 0% )
 - 자주 춤추기 ( 76% ) 

놀!랍!게!도! 춤추기가 치매예방에 매우 큰 도움을 주네요.

그런데, 왜 하필이면 춤일까요?
우리 뇌가 노화되면서 뇌세포가 죽고, 그 세포에 연결된 시냅스가 약해지면서 우리는 기억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명사(사람의 이름같은)를 잊는다고 합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입체적인 사고(parallel process)를 하는 방법을 배우기도 하지요.

인간의 생각하는 과정을 '개울가 건너기'에 비유하기도 하는데요.
개울을 건널 수 있는 돌다리가 많으면 많을 수록 다양한 방법으로 건널 수 있지요. 우리의 생각도 개울을 건너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한번의 기억을 위해 개울가를 건너와야 합니다. 지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돌다리가 많이 필요하겠죠?

사고력의 핵심은 '결정하기'에서 온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싶다면, 눈깜짝할 사이에 아주 많이 결정을 내리는 행위를 해야합니다.

어떤 춤이 좋을까요?
춤에 대해 논하기전에 굴욕적인 0%를 받았던 다른 활동들을 봅시다. 골프, 수영... 이런 운동들을 하면서 결정하기를 하지 않을까요? 당연히 결정을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그런 의사결정등이 처음에 배울때에 일어납니다. 어느정도 기술을 익히고 나면 그 기술을 갈고 닦는데에만 심혈을 기울이죠.
따라서, 춤도 눈깜짝할 사이에 아주 많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춤을 춰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정답은 소셜댄스(freestyle social dancing) 일 것입니다.

(역자 주: 소셜댄스는 남,녀의 역할이 분명하고 남자가 리드를 하고, 여자가 팔로우를 하며 정해진 루틴이 많지 않아 자유로운 춤 입니다. 정해진 루틴을 연습하는 스포츠댄스(ballroom dance)와는 다름을 알려드립니다. 살사, 탱고, 스윙, 왈츠, FoxTrot 등이 있다고 합니다. )

스포츠댄스를 비하하고자 하는게 아니고, '빠른시간에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가장 도움을 많이 주는 것은 정해진 동작을 단련하는 스포츠댄스보다는 '자유도'가 높은 소셜댄스라는 것입니다.

남자 여자 입장에서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소셜댄스에서 팔로워(여자)는 춤추는 내내 의사결정의 연속입니다. 남자의 신호를 듣고 이 신호가 어떤 의미인지 끊임없이 파악해야합니다. 다음에 무엇을 할지가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리더(남자) 역시 춤추는 내내 의사결정을 해야합니다. 파트너를 이해하여 파트너가 어느정도 팔로잉을 할 수 있는지 파악을 해야하고, 너무 중복된 패턴들을 피해서 사용하기도 하죠. 음악은 정말 빨리 흘러가버리기 때문에 매우 빠른 시간내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하지만, 남자가 정말 생각없이 정해진데로만 춘다면 그 효과는 여자에 비해 적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요약본입니다.

빨리하면 할수록 좋겠죠?!!!! 다같이 춤추러 갑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