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21일 화요일

30대의 여성화가의 startup story 를 보고 ..

요즘 눈여겨보고 있는 블로그에서 한 여성 기업가의 이야기가 소개되었습니다. Engineering Background 가 전혀없는 여성 기업가(그것도 전직 화가!!!)의 이야기더군요. 흥미가 생기지 않습니까?




그녀의 이름은 Tracy Dinunzio고, 서른전까지 화가로써 삶을 살았던 사람입니다. tech startup 을 창업했던 남편에게 자극받아 Recycled Media 라는 자신만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서비스의 컨셉은 중고 웨딩드레스를 사고, 파는 장터인데, engineering background 가 없고, co-founder 가 없는 비전공자에게 쉬울리가 없겠지요. 초반에 무척 고전했던것 같습니다. 뭐 어찌됐든 지금 필자가 소개하는 이유는 이사람이 작은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성공스토리는 직접 원문을 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이것만 그냥 쓰면 Mark Suster 의 Blog 를 그냥 해석하는것밖에 안되니 저의 감상을 적어볼까 합니다.


1. 블로그! 블로그! 블로그 
 - 그녀의 스타트업의 turning point 는 블로깅이라 의심치 않습니다. 그녀의 웹사이트가 웨딩드레스를 중고거래하는 사이트기 때문에 주고객들( 결혼을 앞두거나 결혼한 여성 )에게 흥미가 될 만한 이야기를 블로그에 적으면서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최근엔 최고령 결혼식에 대한 얘기를 다루고 있네요. 자신이 흥미있어 하는 주제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을 만드니 진실한 글이 나오게 되고, 그 글이 다시 사람들을 모으지 않았나 합니다. 그래서인지 계속 블로그에 대한 중요성을 요즘 재차 느끼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읽었던 왜 모든 프로페셔널은 블로그를 해야하는가라는 글이 다시 떠오르더군요.

 - 우리나라로 눈을 돌리면 임지훈 심사역님의 블로그ThinkReals 의 블로그KTH Tech Blog 등이 활발한 블로그와 좋은 컨텐츠로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무엇을 하건 블로깅은 필수가 되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2. SEO! SEO! SEO!
 - 모든 '외국' consumer internet startup 의 고민거리겠죠. SEO 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검색엔진 상위에 잡히게 하는 기술입니다. 슬프게도 우리나라에서는 큰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소수 포털이 독점하는 우리나라 웹 생태계는 그렇지 않으니까요. Tracy의 기업이 SEO 에 집중하였고, 성과를 봤다는 얘기를 들을때는 살짝 씁쓸합니다. 한국에서는 불가능할까요?

3. Never give up
 - 진부한 얘기일수도 있겠습니다만, 기업가라면 never give up 해야할 것입니다. Tracy 도 정말 엄청난 끈기를 보여줍니다. 혼자 버티기 위해 Airbnb 를 이용하여 자신의 침실이나 소파등을 렌트하며  자금마련(무려 1년에 $28000!) 을 했거든요.

4. Engineering Background 가 없는 분들에게.
 - 요즘 주변에 보면 Engineering Background 가 없지만 창업에 무척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분들에게 Tracy 는 좋은 롤모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심지어 Tracy 는 Co-founder도 없는 상태에서 계속 그녀의 startup을 유지해나갔습니다.


2012년도 많은 한국 스타트업을 기대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